암보험 유의사항 - 현대해상 암보험

암보험 유의사항

의무고지사항
  • 의무고지사항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보험사에 중요한 사항을 알릴 의무가 있는데 이를 고지의무라고 말해요.

    알려야 하는 내용은 보험사마다 비슷한데 주로 현재 및 과거의 병력과 기능, 신체장애에 관한 내용, 직업, 운전, 위험한 취미 등이 있어요.

    보험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계약의 체결 여부와 보험료 등을 정하게 되는데 보험 가입을 거절당할까 봐, 비싼 보험료를 내기 싫다는 이유로 고지의무를 위반하면 보험사가 그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1개월, 계약 체결 후 3년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어요

암보험 면책기간
  • 암보험 면책기간

    암보험에는 면책 기간이 있어서 보험에 가입한 직후에 바로 보장을 받을 수는 없는데 이는 암에 걸린 뒤에 보험에 가입해서 보장금액을 받고 해약하는 일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에요.

    그래서 암에 걸렸을 때는 보장을 받을 수 없으니 미리 가입해둘 필요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면책 기간은 90일이 필요하고 면책 기간 내에 진단을 받거나 수술을 했을 때는 보장 개시일 이전이므로 보험 계약이 무효처리 되니 주의해주세요.

    면책 기간이 지나더라도 상품에 따라 2년, 3년 정도의 감액 기간이 있는 상품도 있어서 보험금의 50%밖에 못 받는 일도 있으니까 암보험은 빠르게 준비할수록 좋은 보험이에요.

자필서명 확인
  • 자필서명 확인

    보험 계약을 할 때는 자필로 서명을 해야 하는 서명란이 있는데 여기에 서명을 한다는 것은 보험 약관이나 청약서, 상품설명서 등을 받았고 약관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였으며 문서에 기재된 내용에 동의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그래서 관련 서류를 받지 않았거나 중요한 내용에 대해 설명 듣지 못했는데도 서명을 해버리면 추후에 법적 분쟁이 일어났을 때 불리한 증거로 활용될 여지가 있어서 자필서명은 언제나 신중하게 해야 해요.

    통신판매처럼 보험사 직원과 대면하지 않고 계약하는 보험은 청약과정의 녹음내용이 자필서명을 대신할 수 있어서 질문내용에 무조건 동의하지 말고 궁금한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고 답변할 필요가 있어요.